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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메이플랜드 정보/😎직업별 정보

옛날 메이플랜드,옛메 검사,전사(파이터,페이지,스피어맨) 스킬트리 : 1차,2차 스킬트리 스텟 순서, 스텟 찍는법,전사 직업 추천 전사 장단점 총정리

by 소문난 게임 2024. 11. 8.

안녕하세요 소문커플입니다

오늘은 옛날 메이플 전사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전사 스텟 배분(옛날 메이플 기준)

옛날 메이플스토리에서는 전사 직업은 주로 힘과 체력을 중심으로 스텟을 배분하였습니다.

당시엔 덱스나 인트의 중요성이 없었기 때문에 전사의 스텟 배분은 매우 단순했습니다.

 

허나 요새는 스왑이 정상화 되며, 덱스의 중요성이 꽤나 높아졌죠.

 

전사의 주스텟, 부스텟민첩으로 나뉩니다.

덱스(민첩)은 장비를 장착하기 위한 최소값만 올려주시면 되는데 

레벨이 오르면서 자신이 입을 장비에 대한 덱스를 계산하고 찍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은 덱스는 레벨x2 로 찍어주시더군요.

덱스는 명중률과도 관련이 있기때문에 아예 안찍는다면 몬스터를 잡는데 꽤나 힘이 듭니다.

 

사냥이 수월해지시려면 레벨 20엔 명중률 26, 레벨 25때 명중륭 30정도는 확보해야 합니다.

30레벨 이전엔 순덱을 29까지만 찍어주세요.

 

2. 전사 스킬트리

(1)전사(1차) 스킬트리 - 공통

HP 회복력 향상을 먼저 찍는 이유는 레벨이 낮을때 찍어줘야 HP가 최대치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이런 정보가 없었을 때는 파워스트라이크 먼저 찍어서 망캐가 되서 다시 삭제하고 키우고 그랬었죠 ㅎㅎ

 

HP 회복력 향상 5 ➡ HP 증가량 향상 마스터 ➡ 파워 스트라이크 1 ➡ 슬래시 블러스트 마스터 

인듀어3  ➡ 아이언바디 마스터  ➡ 파워스트라이크 3

 

(2) 스피어맨 스킬트리(2차)

스피어 마스터리 5 ➡스피어 부스터6 ➡ 스피어 마스터리 19 ➡ 슬래시 블러스트 마스터  

스피어 부스터9  ➡ 파이널 어택 마스터  ➡ 아이언 월 3 ➡ 하이퍼 바디 마스터 

스피어 부스터 마스터 ➡ 자유분배

(2) 페이지 스킬트리(2차)

소드 마스터리 5 ➡ 소드 부스터6 ➡ 소드 마스터리 19 ➡ 위협3 

파워가드 마스터 ➡ 위협 마스터  ➡ 소드 부스터 마스터 ➡ 자유분배

(3) 파이터 스킬트리(2차)

소드 마스터리 5 ➡ 소드 부스터6 ➡ 소드 마스터리 19 ➡ 분노19 

파이널 어택 마스터 ➡ 파워 가드 마스터  ➡ 소드 부스터 마스터 ➡ 소드 마스터리 마스터 ➡  자유분배

 

4.스피어맨 장단점

(1) 장점

  • 전사 특유의 튼튼함 : 옛날 메이플은 사망시 경험치를 날리는 탓에 사망 패널티가 치명적이었으나 전사들은 높은 체력과 방어력, 좋은 방어 스킬들로 해당 패널티로부터 안전할 수 있었다. 스피어맨은 파티 버프인 아이언 윌과 하이퍼 바디도 있으니 파티원도 튼튼하게 해줄 수 있다. 하지만 하이퍼 바디를 받은 대가로 파워 가드가 없기 때문에 물약값은 파이터, 페이지보다 더 든다.
  • 최강의 3차 전직 : 원래 빅뱅 전 메이플에서도 그랬듯이, 2차 전직까지 구현되었을 당시 최고의 직업이 썬콜이면 용기사는 3차 전직 구간의 성능이 전 직업을 통틀어서 최강으로 일컫어진다. 2차 구간의 처참한 성능에도 많은 전사들이 스피어맨을 지망한 이유 역시 3차의 정신 나간 성능 하나만 보고 한 것이였다. 3차 용기사의 주력기 스피어 버스터는 계수 510%에 3타겟인데다가, 찌르기 고정이라는 무시무시한 무기상수를 자랑해 4차급 성능을 가진 주력 공격기로 꼽힌다.그리고 드래곤 로어역시 쿨타임이나 HP 소비라는 단점이 있지만 비숍의 지원을 받아 저레벨 몹을 쓸어담는데에 사용할 수 있다. 거기다가 공격력 증가 버프인 드래곤 블러드까지 달려 있으니 버릴 스킬이 따로 없다.
  • 높은 자유도 : 파이널 어택의 고점이 낮아 스피어맨은 창과 폴암 스킬을 모조리 찍는 듀얼 테크를 사용하기 쉽다는 점 덕분에 사실상 검 고정이나 다름없는 파이터와 페이지에 비해 무기 선택의 자유도가 아주 높다. 3차 전직을 하게되면 이 특징이 더욱 고점을 찍는다. '창 버스터'의 높은 화력을 이용한 고레벨 몬스터 사냥, '폴암 쓰래셔'의 넓은 범위와 타깃수를 이용한 몰이 사냥, '드래곤 로어'의 광역 사냥을 자유롭게 선택, 변경이 가능해 사냥터 선택의 자유도도 매우 높다.

(2) 단점

  • 2차 최약체 : 원래 최소공격력과 최대공격력의 차이가 큰 전사지만, 스피어맨은 창과 폴암의 무기 특성 상 데미지 편차가 차이가 훨씬 크다. 창은 찌르기 모션의 무기상수가 5.0이지만 더 강하지만 베기는 고작 3.0이다. 폴암은 반대로 베기가 5.0이지만 찌르기는 3.0이다.그래서 스킬이라봤자 파워 스트라이크, 슬래시 블러스트밖에 없는 2차 구간에서는 스피어맨은 양손검을 못 쓰기 때문에 다른 두 전사들한테도 밀린다. 하이퍼 바디가 있지만 파워 가드가 없어 포션값이 더 깨진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단점이다.
  • 비싼 육성비용 : 전사 3직업 중 가장 많은 자본을 요구하는 문제가 있다. 일단 파워 가드가 없어 2차 중반부터 가장 많은 포션 소모량을 보여주며, 3차 전직을 하더라도 스피어 버스터는 데미지 분산과 딜레이로 인해 몬스터를 밀치기 어렵고 공격받기도 쉬운 구조라 포션을 특히 많이 사용한다. 무기 또한 50부터 길게는 80 중반까지 쓰이는 50제 구룡도는 입수 루트가 오직 한물 간 남던 뿐이라 저렙 무기 치고 가격이 센 편이고, 80제 무기인 호진공창/월아산은 높은 수요/파밍의 어려움으로 인해 부르는 게 값이라고 할 정도라 무기에 손대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다.

5. 페이지 장단점

(1) 장점

  • 전사 특유의 튼튼함 : 옛날 메이플은 사망시 경험치를 날리는 탓에 사망 패널티가 치명적이었으나 전사들은 높은 체력과 방어력, 좋은 방어 스킬들로 해당 패널티로부터 안전할 수 있었다. 다만 페이지의 이미지 때문에 한손무기+방패 조합이라는 유저들이 있지만 이는 말도 안 되는 소리다. 한손무기 세팅은 사거리와 딜량이 처참해서 공속이 한 단계 빠른 레드 카타나가 아닌 이상 페이지라고 해도 기피된다.
  • 흑자사냥 : 3차 전직이 구현된 후, 나이트로 전직하면 아이스/블리자드 차지로 적을 못 움직이게 얼려놓고 패면 안 그래도 단단한데 맞을 일 조차 없다. 특히 완완 지옥탕은 얼음 약점이기에 속성 보너스 1.5배까지 받아 딜러 컨셉인 크루세이더보다 딜 보너스를 더 받고 다닌다. 즉 나는 안 맞는데 더 세게 줘팰 수 있으니 흑자가 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듀얼 파이렛처럼 빙결이 안 통해도 파이어 차지의 높은 한방딜로 넉백 데미지를 쉽게 맞출 수 있어 역시 흑자사냥에는 문제가 없다.

(2) 단점

  • 느린 기동성과 짧은 스킬 사거리
    단단하고, 묵직하고, 강했지만 결국 근접에서 적과 몸을 부대끼며 싸우는 전사 직업군의 특성상 물약소모와 사냥 피로도가 극심한 편이다. 현 메이플 랜드는 아직까지 라이딩이 구현되지 않았기 때문에 더더욱 피로한편.
  • 3모전 중 제일 최악인 파티 시너지
    물공 직업들이 환장하는 공격력 버프를 주는 파이터, 물몸 직업들을 단단하게 해주는 스피어맨과 달리 페이지는 파티원들에게 버프를 걸어주는 스킬이 아무것도 없다. 그렇다고 사냥이 뛰어난 것도 아니니 구직은 최악을 달리고 있다. 오죽하면 페이지는 아예 대놓고 파티 신청을 안 받는게 거의 관습처럼 굳어져 있을 정도이다.
  • 구하기 힘든 무기 (두손검)
    무기 상수와 리치 등의 이유로 두손검의 효율이 가장 좋으나, 문제는 60제 이후 두손검의 입수 루트가 상당히 까다롭다. 60제 그리스는 사실상 단종 상태이고, 70제 그륜힐과 80제 청운검/그레이트 로헨 또한 루이넬, 웨어울프, 라이칸스로프, 기간틱 바이킹 등 젠률이 좋지 않거나 경험치 효율이 낮아 버려진 사냥터에서 나오기에 거래 가격이 매우 비싸다.

6. 파이터 장단점

(1) 장점

  • 파티 시너지 버프 분노의 존재 : 파티 사냥에서 공격력 10을 올려주는 분노는 법사를 제외한 직업군들에게 파이터의 존재감을 확실하게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좋은 버프 스킬이다. 특히 파이터의 저열한 기동력을 헤이스트로 보완해주며, 공격력 버프의 효율이 메이플 전 직업 중 최고를 달리는 도적과의 궁합이 매우 좋다. 전사의 알약이나 타코야끼,사이다와 같은 도핑 아이템 의존도도 낮추기 때문에 도핑 아이템에 드는 비용과 소비창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 전사 특유의 튼튼함 :  옛날 메이플은 사망시 경험치를 날리는 탓에 사망 패널티가 치명적이었으나 전사들은 높은 체력과 방어력,좋은 방어 스킬들로 해당 패널티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

(2) 단점

    • 느린 기동성과 짧은 스킬 사거리 :  단단하고,묵직하고,강했지만 결국 근접에서적과 몸을 부대끼며 싸우는 전사 직업군의 특성상 물약소모와 사냥 피로도가 극심한 편이다. 현재 옛날 메이플에는 라이딩우 구현되지 않았기 때문에 더더욱 피로한 캐릭터이다.
    • 긴 초반 적자 :  전사 3직업 중 가장 높은 적자를 발생시키기 쉬운 구조라 초반 적자가 뉴비 폐사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파워가드가 찍히고 레벨이 올라 파밍하기 좋은 수준까지 도달하기 전에는 셀프로 방어력을 깎는 분노와 초반 구역에선 가격 부담이 강한 두손검 때문에 적자 사냥을 하기 쉬운 구조이기 때문이다. 빠른 레벨업을 위해선 파티 사냥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데, 파이터가 주로 가는 에오스탑 같은 곳은 몸박을 많이 하는 구조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포션을 물마시듯 마시게 된다. 득템을 못하면 적자가 생기게 되니 마의 40레벨에서 상당수의 파이터가 게임을 관둔다. 적자를 피하겠다고 분노를 나중에 찍고 파워가드나 다른 스킬을 먼저 투자하면 페이지랑 다를 바가 없어 직업 가치를 크게 해친다.
    • 지루한 3차 전직 : 전사 3직업 중 3차 구간에서는 최약체로 꼽힌다. 온갖 사기 스킬로 무장한 용기사에는 압도적으로 밀리며,속성 공격으로 무장한 나이트와 비교해도 단일딜이 더 낮다. 콤보를 소비하는 공격기인 패닉,코마 역시 뭔가 아쉬운 스킬로 꼽힌다. 결국 크루세이더는 1대 다는 용기사 하위 호환이고, 단일딜은 속성 보조를 받은 나이트의 하위호환인셈이다. 그래서인지 패닉과 코마의 깡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늑대의 영역이나, 아쿠아리움 심해 지역에 박혀 있는 경우가 많다.
    • 구하기 힘든 무기(두손검) :  패닉과 코마의 깡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두손검으 ㄹ쓰는 것이 좋은데 , 문제는 60제 이후 두손검의 입수 루트가 상당히 까다롭다. 60제 그리스는 사실상 단종 상태이고, 70제 그륜힐과 80제 청운검,그레이트로헨 또한 루이넬,웨어울프,라이칸스로프,기간틱 바이킹 등 젠률이 좋지 않거나 경험치 효율이 낮아 버려진 사냥터에 나오기에 거래 가격이 매우 비싸다.